본문 바로가기
IT/스마트스토어 창업

스마트스토어 운영중 정책위반으로 승인대기 상태.. 판매 중단

by 실버482호 2022. 4. 7.
반응형
728x90

조촐하게 부업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데 갑자기 메일이 와서 열어보니 네이버 모니터링과 신고에 의해 확인 결과 판매 행위 위반에 걸려 판매가 중단되었다고 하네요. 보통은 경쟁 판매자들한테 신고 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저 역시도 신고 당하고 말았습니다. 다른 판매자님들도 저와 같은 실수 하지 않길 바라면서 주의하시라고 글 남깁니다.

네이버 상품 수정 요청 메일

네이버에서 수정을 요청하는 내용은 판매행위 위반 (가격기준 옵션 배송비 위반)이었는데요, 대표 상품명을 A라고 정해놓고, B상품을 대표가격으로 해놓으면 위반이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상품명을 스팸 340g 1개라고 적어놓았는데, 옵션에 런천미트를 끼워놓고 런천미트를 대표가격으로 끼워놓고 판매하면 안된다는거죠. 이건 단순 예시였지만 제가 파는 상품은 좀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그렇게 해놓고 잘 팔았는데, 정책위반이라니 할 수 없죠. 수정할때에는 상품명을 바꾸면 안되고, 네이버에서 요청한대로 상품명 제품으로 옵션 가격을 원상복구 해야 합니다. 

근데 문제는 그 상품이 가장 노출이 잘되는 상품이었고, 매출 효자 상품이었는데 이렇게 되버려서 매출이 완전 나가리되었다는거죠. 정말 걱정입니다. 

수정하면 24시간내에 풀어준다더니 언제 풀어주나?

당연히 주력 상품이고 매출 상품이기에 그 메일을 받자마자 수정을 하고 바로 복원요청을 하였는데 이틀이 지나도 감감무소식입니다. 순차 검토도 아니고 자신있게 24시간 내에 풀어준다고 써놓았기 때문에 지구가 박살이 나도 풀어줄줄 알았는데, 전혀 미동조차 없네요. 그래서 지금 속이 타 들어가는 상황입니다. 잘못했으면 뭘 잘못했는 지 되면 된다 안되면 안된다 말이 없으니 걱정스럽네요. 어렵게 순위권에 들어 노출시켜 판매가 되고 있었는데, 이렇게 되면 사업을 접어야 되는 상황이라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네이버 고객센터에 물어봐도 24시간내에 풀어준다는 답변만 반복하고 있는데, 24시간이 넘었다는거죠. 

최악의 방법은 그 상품은 포기하고 다시 상품을 등록해서 판매하는건데 이렇게 되면 네이버 쇼핑에 잘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판매가 잘 일어나지 않을거라는거죠. 네이버가 노출 알고리즘과 정책을 지속적으로 수정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는 있지만 다시 시작하기에는 너무 허망합니다. 아무튼 오늘 근무시간 내까지의 상황을 보고 상품 등록을 다시 할 지 결정해야겠네요. 정책위반이긴 하지만 너무 아쉽습니다.  

 

+)추가
24시간이 조금 지나긴 했지만 상품 복구가 되었으며, 네이버 노출 순위도 원래대로 복구가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담당자 업무량에 따른 지연으로 보이네요. 다른 판매자 분들은 저 같은 실수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