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리뷰플레이스

한일 창문형 에어컨 WAC-1900 위메프 특가 베란다창 설치 소음 후기

by 실버482호 2021. 7. 14.
반응형
728x90

결국 고민고민하다가 창문형에어컨 으로 질렀습니다. 저희 아파트는 신축 아파트라 실외기 설치 공간까지 다 마련되어 있어서 추가 설치비도 0원이거나 위험수당 정도만 청구되는 걸로 알고 있어서 벽걸이 에어컨을 설치해도 충분히 가능한 환경이었는데 창문형에어컨을 선택했습니다.

왜 이런 미친 선택을 했는 지 이유를 물으신다면 사실 이 집을 언제 이사갈지 모르기도 했고, 설치 날짜까지 기다려야 하기도 하고, 나중에 이사갈때 처분하기도 귀찮을 것 같고, 결정적으로 실외기 화재 뉴스들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화재보험도 안 들었는 데 괜히 재수없어서 불나면 일이 시끄러워 질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조금 남들과는 다른 선택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사실 에어컨은 8월 말까지만 틀면 9월부터는 선선해서 선풍기로도 괜찮으니까 두 달만 창문형 에어컨으로 버티면 된다는 각오로 구매했습니다. 

1) 구매동기 
올 여름은 그냥 저냥 어떻게든 정신력으로 버텨보려고 했는데, 더워서 디질려고 뒹굴뒹굴 부채질 하며 인터넷을 보던 와중에 위메프에 특가로 299,000원 무료배송 행사를 발견해버리고 말았습니다. 평소에 이 제품이 31만~39만 (모델별 상이)정도에 상품권 몇 만원 껴주던 구성으로 팔리고 있었는데, 30만원대면 조금만 더 보태서 1등급이나 다른 모델 살 수 있는 선택지도 있어서 그냥 가격 비교만 하고 있었지요. 

2) 설치후기
설치 자체는 참 심플하고 어렵지 않은데 온라인에 여러 문제점으로 지적된 것처럼 나사가 안 돌아갑니다. 때려죽여도 안 돌아갑니다. 동사무소에서 전동드릴 빌려다가 해봐도 안돌아갑니다. 얼마다 단단한지 헛발질만 하다가 나사 갉아먹고 있더라고요, WD-40으로 기름칠 하고 설치해보라는 후기를 진작해봤더라면 제가 이렇게 힘들지 않았을텐데요. 아무튼 여자 저차 설치는 했으나 기본 키트 양쪽 나사 4개는 드릴로도 안되서 결국 빼고 설치했습니다. 현재까지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었습니다. 

설치후기를 좀 사진도 찍어가면서 상세하게 하고 싶었지만 워낙 다른 유튜브나 블로그에 잘 되어 있기도 하고, 설치하다가 덥고 욕 나오고 해서 사진은 못 찍었습니다 T-T 유튜브 참고하세요. 

3) 옵션키트 구입
저는 베란다창에 설치하였기 때문에 옵션키트가 필요했습니다. 베란창이 220cm 정도 되어서 저는 옵션키트 98cm를 71,500원에 구입하였습니다. 한일 공식 사이트에서만 구매가능하지만 네이버페이로도 구매 가능하고, 무이자 행사까지 하고 있어서 포인트 활용하여 저렴하게 구매하였습니다. 

4) 사용후기 및 소음
지금 일주일 정도 사용하고 있었는데, 확실히 더운 것보다는 시끄러운게 낫습니다. WAC-1900은 작년에 생산된 5등급 모델이어서 소음 부분이 특별히 개선된 거 같지는 않아보이는데 어떤 느낌이냐면요. 일단 바람 소리는 그냥 일반적인 선풍기 돌아가는 소리입니다. 하나도 안 거슬리고 그냥 팬이 돌아가나보다 합니다. 

"문제는 실외기 고주파 소음"

실외기 일체형이어서 잉...윙......앵...... 거리는 고주파 소음이 사실 엄청 거슬리는데 이걸 어떻게 설명해야 믿으실 지 모르겠지만 바람소리에 묻히거나 그냥 익숙한 듯 생활하면 또 그냥 별게 아닌게 됩니다. 소음이 나니까 거기에 집중해서 거슬리는건데 그냥 아무렇지도 않은 듯 생활하면 또 별게 아니더라고요, 그리고 설치하실때 주 생활공간에서 멀리 설치하세요. 창문형에어컨에서 1M 밖으로 점점 멀어지면 고주파음도 안 들립니다. 그래도 정말 자신이 예민한 편이다 이런 분들은 절대 구매하지 마세요. 소음이 있는건 확실하니까.


정확하진 않겠지만 Soundmaster란 앱으로 소음 측정을 해봤어요. 56~62 데시벨 정도 왔다 갔다 했는데 일반적인 실내공간이라고 하네요. 시끄럽다기보다는 고주파음이 거슬린다고 하는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5) 결론
자가설치로 인한 설치비 부담 감소, 저렴한 가격, 금새 시원해지는 쾌적함으로 더워서 참고 지내는 것보다는 훨씬 만족스럽습니다. 29만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올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어서 좋네요. 

https://korihow.tistory.com/110

 

옵션 없는 행복주택 원룸 벽걸이 에어컨 뭘 사야할까.. 인버터? 5등급?

저는 행복주택 원룸에 거주하고 있는데요, 깨끗한 새 아파트에 저렴한 비용으로 편하게 거주할 수 있어서 아주 만족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다만 아무 옵션이 없어서 모든 가구, 전자기기를 다

korihow.tistory.com

https://korihow.tistory.com/126

 

창문형에어컨 소음 이것만 있으면 해결 무풍 에어컨 됨

아무래도 낮에는 밖에 나가 있는 시간도 많고, 저녁에만 창문형에어컨 을 가동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저녁에는 소음이 조금 더 두드러지요. 처음에는 선풍기랑 같이 틀고 어느 정도 온도가 내

korihow.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